본문 바로가기

Azure 소식

곧 ~ 다른 곳과 공유하지 않는 나만의 격리된 하드웨어 환경에서 VM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애저 가상 머신(VM) 시리즈에 신인(?)이 등장했습니다. E64i_v3, E64is_v3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새로운 VM 시리즈의 특징은 바로 격리(isolated)입니다. 각종 규제 준수나 보안상의 이유로 VM 운영 기반을 하드웨어 측면에서 다른 애저 사용자와 완전히 격리해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름만 보면 익숙하죠. 네, 애저 VM 중 E 시리즈에서 가장 성능과 용량이 높습니다. 주로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애저에서 운영하는 기업들이 이용하는 VM 환경입니다. SAP HANA, SAP S/4 HANA, 중요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애저 E64i_v3, E64is_v3는 기존에 제공하던 E64_v3, E64s_v3과 성능이 같습니다. 다만 이름 끝에 'i'자가 붙어 있어서 하드웨어 측면에서 격리된 환경을 이용한다는 점과 하드웨어 바운드 사이즈가 좀 다릅니다. 


E64i_v3, E64is_v3는 오는 2012년 12월까지 인텔 제온 프로세서 E5-2673 v4 2.3GHz 하드웨어에서만 운영됩니다. 이후 차기 버전의 인텔 프로세서 기반 하드웨어로 운영 환경이 바뀔 예정입니다. E64i_v3, E64is_v3의 경우 아직 한글 버전의 애저 페이지에는 업데이트가 안 되어 있는데요, 애저 포탈을 통해 온디맨드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2018년 5월부터는 1년 단위로 예약 VM 인스턴스 구독을 할 수 있습니다. 예약 VM 인스턴스를 쓰는 이유는 다 아시죠? 특정 기간 사용하겠다는 예약하여 전체 비용 중 일부를 할인받기 위해서입니다. 


E64i_v3, E64is_v3는 중첩된 가상화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Nested Vrituralization'이라 부르죠. 개념도를 보면 어떤 의미인지 이해가 갈 것입니다. 이 기능은 Dv3, Ev3 VM 사이즈 이용할 때 적용할 수 있는데요, 'i'가 뒤에 붙은 새로운 시리즈도 당연히 지원합니다. 중첩된 가상화를 강력한 성능의 VM 환경에서 사용하는 대표 시나리오는 개발/테스트입니다. 운영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개발/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 다소 고전적인 활용 시나리오를 주로 이야기하네요. 


E64i_v3, E64is_v3 사이즈에서 ERP나 데이터베이스 등 중요 시스템을 올리는 것이 궁금하다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