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4

(6)
가상 머신이 이상하다면? 간단히 OS 디스크만 교체하면 끝 ~ VM 백업과 복구 참 쉽습니다. 가상 머신(VM)에 장애나 보안 사고 등 복잡한 문제가 생기면? 기존 환경을 지우고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거나, 백업본을 불러와 복원을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환경에서는 이게 매우 간단합니다. 애저에서 매니지드 가상 머신을 사용하는 경우 VM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VM을 지울 필요 없이 간단하게 OS 디스크만 바꾸어 주면 됩니다. 이 기능의 정식 명칭은 'OS Disk Swap'인데요, 말 그대로 OS 디스크를 바꾸어 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VM을 삭제하지 않고 이전에 백업 받아 둔 OS 디스크를 간단히 복원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새로운 OS 디스크 이미지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쓰려면 VM을 잠시 멈추고 매니지드 OS 디스크의 리소스 ID만 ..
플랫폼 IoT 장치/태그가 쏟아내는 시계열 데이터, 이제 비용 걱정 없이 오래오래 보관이 가능 - 머신 러닝 좀 해볼 만 하겠네... 시계열 데이터(time series data) 분석! 아마 사물인터넷(IoT)가 떠오를 것입니다. IoT 장치나 태그에서 생성하는 데이터는 크기가 작지만 연속해서 나옵니다. 그래서 IoT 관련 데이터 분석을 이야기할 때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 처리 기술이 자주 등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애저에 돈 걱정 없이 시계열 데이터를 몇십 년 씩 보관해 머신 러닝, 빅 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스토리지 비용 걱정 없는 Azure Time Series Insight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해 애저 타임 시리즈 인사이트(Azure Time Series Insight)라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IoT 장치나 태그에서 생성하는 시계열 데이터를 저장, 보안 및 관리, 분석을 클라우드 상에..
35미리 비디오 카세트에 담긴 영상, 테이프에 저장한 백업 데이터, SAN이나 NAS에 있는 데이터를 Azure로 올리면 좋은 점!! 클라우드 ~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출발점으로 많은 조직인 백업부터 시작해 봅니다. 경제성, 효율성을 따져 봤을 때 클라우드를 이용한 백업과 복구가 꽤 매력적이죠. 하지만 막상 클라우드를 이용해 백업하려면 오프라인에 보관 중인 데이터를 어떻게 올려야 할지 막막할 수 있죠.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기업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오프라인 미디어 임포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백업 부문 파트너들이 오프라인으로 보관 중인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올리는 것을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기업은 없지만 가상 환경에서 작업이 이루어지고 아시아 지역을 담당하는 파트너가 있는 것으로 봐서,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면 이용하는 데 지장이 없을 듯합니다. 영상 관련 업체의 고민 ~ 테이프에 담긴 영상 어떻게 백업할..
VM웨어 가상 머신과 그 위에 올린 워크로드를 애저로 옮겨보자! 마이그레이션, 자칫 잘못 하면 큰일 날 수 있는 일이죠. 특히 온 프레미스에서 잘 운영되는 시스템을 공용 클라우드로 옮기다 문제라도 생기면! 그렇다고 자원 부족으로 인한 서비스 지연이나 잦은 장애가 생기는 시스템을 그냥 두고 볼 수도 없죠. 오늘은 온 프레미스 환경의 물리적 서버 위에 있는 VM웨어 가상 머신과 워크로드를 애저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시나리오를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데모나 참조 문서를 보면 자주 등장하는 기업 이름이 하나 있죠. 콘토소(Contoso)라는기업명인데요, 이 기업은 가상의 기업으로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을 이래저래 사용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를 소개할 때 자주 등장합니다. 콘소토의 고민은 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자원 낭비가 심하고, 자원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VM웨..
클라우드 환경에서 MySQL/PostgreSQL과 애플리케이션 연결하기 ~ DevOps 시대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는? 개발자의 시간을 아끼는 팁 하나 공유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이나 웹 사이트에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해야 할 경우 배포와 설정을 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환경에서는 이를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Azure Database for MySQL이나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을 이용하면 PHP, 파이썬, ASP.NET 등 다양한 환경에 데이터베이스를 간단히 배포할 수 있습니다. 쿠버네티스를 통해 관리하는 도커 컨테이너 환경에서 운영하는 리눅스 기반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결도 간단합니다. 어느 정도냐 하면 연결해 바로 데이터 쿼리, 읽기/쓰기/삭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Azure Database for MySQL이나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은 매니지드..
백업 데이터까지 노리는 랜섬웨어!? 어떻게 막아야 할지 ~ 참 걱정이네.... 랜섬웨어 대유행 시대죠. 9시 뉴스에 랜섬웨어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문제도 심각하고, 피해도 큽니다. 작년 한 해만 해도 워너크라이, 페트야, 로키 등 유명한 랜섬웨어가 휩쓸고 갔죠. IT 관리자들은 이들 랜섬웨어 경보가 떴을 때 서로에게 '밤새 안녕'이라는 인사를 물어야 했을 정도로 긴장했을 것입니다. 랜섬웨어 관련해 대안으로 등장한 방법이 철저한 백업이죠. 백업 윈도우를 짧게 가져가서, 즉, 더 짧은 주기로 자주 백업을 받아서 랜섬웨어로 중요 파일이 묶여도 복원해 업무에 지장을 주지 말자 ~ 뭐 이런 논리입니다. 그런데 이런 논리를 깨는 랜섬웨어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제니스(Zenis)라는 랜섬웨어인데요, 이 랜섬웨어는 침투 시스템의 파일만 암호화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파일을 백업본을 깨끗이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