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Dev

클라우드 환경에서 MySQL/PostgreSQL과 애플리케이션 연결하기 ~ DevOps 시대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는?

개발자의 시간을 아끼는 팁 하나 공유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이나 웹 사이트에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해야 할 경우 배포와 설정을 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환경에서는 이를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Azure Database for MySQL이나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을 이용하면 PHP, 파이썬, ASP.NET 등 다양한 환경에 데이터베이스를 간단히 배포할 수 있습니다. 쿠버네티스를 통해 관리하는 도커 컨테이너 환경에서 운영하는 리눅스 기반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결도 간단합니다. 어느 정도냐 하면 연결해 바로 데이터 쿼리, 읽기/쓰기/삭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Azure Database for MySQL이나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은 매니지드 서비스라서 데이터 보안, 고가용성 보장, 데이터 보호 등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만약 데이터베이스에 문제가 생기면 과거 시점으로 복원할 수 있는데요, 35일 이내 시점으로 복구 포인트를 잡을 수 있습니다. 


각 활용 사례별 참조 문서를 소개합니다. 현재 개발 중인 애플리케이션이나 웹 사이트가 있다면 다음 문서를 참조해 Azure Database for MySQL이나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을 연결해 보세요. 개발자가 인프라뿐 아니라 이제는 플랫폼까지 코드 수준에서 자유롭게 배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시대란 말이 실감 날 것입니다. 



Infrastructure as a Code는 기본, 이제는 DB도 개발자가 코드 수준에서 다룰 수 있다!

Azure Database for MySQL이나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같은 서비스는 쉽고, 편리하고, 유연하고, 빠릅니다. 이런 특징은 개발자의 어깨에서 인프라와 플랫폼 구성과 유지 보수의 짐을 덜어 줍니다. 물론 인프라와 플랫폼은 개발자의 전문 영역이 아니지만 DevOps 시대에는 개발자가 인프라/플랫폼을 알아야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코드에만 집중해도 인프라/플랫폼 구성과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Azure Database for MySQL이나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같은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때가 아닐까 합니다. Azure Database for MySQL이나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 기반 DevOps에 관심이 있다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