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Dev

자바 개발자를 위한 서버리스 컴퓨팅 - Azure Functions

서버리스(Serverless) 컴퓨팅! 개발자가 반기지 않을 이유가 없죠. 
테스트 환경 마련한다고 서버 마련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등등 쭉 까는 작업 하다 보면 시간이 후딱 가죠. 이런 수고 없이 그냥 코딩하고 배포에만 집중할 수 있다면! 서버리스 컴퓨팅이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Azure Functions 드디어 Java 공식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는 서버 리스 컴퓨팅에 대한 개발자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Azure Functions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 관련해 지원 요구가 가장 많은 것은? 네, 자바(Java) 지원입니다. 관련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미국에서 열린 자바원 컴퍼런스에서 Azure Functions의 자바 지원에 대한 프리뷰를 공개했습니다. 

오픈 소스 Azure Functions 다음으로 반가운 소식 ~ Java 지원

Azure Functions은 런타임은 오픈 소스로 깃허브(GitHub)에서 받아 쓸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업체의 클라우드 플랫폼에서도 닷넷 코어를 올려 돌릴 수 있다는 것이죠. 오픈 소스란 것 다음으로 자바 지원이 반가운 소식 같습니다. 현재 프리뷰 단계인데요, 자바 런타임 역시 Azure Functions의 차별화된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가령 광범위한 트리거 옵션, 데이터 바인딩, 서버리스 실행 모델(자동 확장), 코드 실행 시간에 따른 비용 지급 등의 특징을 자바로도 누릴 수 있습니다. 

자바 개발자는 Azure Functions를 사용하기 위해 그 어떤 도구도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새로이 공개한 메이븐(Maven) 플러그인을 통해 자바 개발자는 기존 메이븐 프로젝트에 Azure Functions를 적용해 서버리스 환경에서 코드를 생성하고, 빌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Azure Functions을 로컬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인 Azure Functions 코어 툴을 설치하면 자바 함수를 플랫폼에 관계 없이 로컬에서 실행하고, 디버깅할 수도 있습니다. 

자바 개발자는 평소 쓰던 이클립스, 인텔리제이, VS코드 같은 유명 IDE를 통해서도 로컬에서 Azure Function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애저 공식 블로그의 포스팅을 참조한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두 내용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OSS on Azure 전문가 그룹인 락플레이스에 문의 바랍니다. 

▶ Azure Functions 자바 튜토리얼 문서
▶ Azure Functions 소개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