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 운영 팁

[락플레이스] 배정한 예산을 넘어설 때 자동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 리소스를 막 쓰다 요금 폭탄 고지서를 받을 일이 없어진다!

클라우드 서비스 얼마나 쓰고 있나요? 예산에 맞춰 리소스를 적절히 쓰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 클라우드 시대 IT 관리자의 중요한 업무입니다. 관리자의 역할 변화에 맞춰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발 빠르게 대응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를 사용하는 기업은 리소스 매니저(Azure Resource Manager) API를 통해 현재 구독 중인 서비스 예산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프리뷰 버전이긴 하지만 매우 요긴한 API가 드디어 공개되었네요. 참고로 EA(Enterprise Agreement) 계약을 맺은 기업은 EA 포탈을 통해 클라우드 관련 예산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예산 관련 API를 이용하면 현재 구독 중인 서비스에 대한 예산 배정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각종 알림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령 예산을 1천 달러로 잡았다고 해보죠. 관리자는 예산 소진을 기준으로 25%, 50%, 75% 일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중 외에 비용 단위로 알림을 받을 수도 있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이를 통해 예산을 더 늘릴지, 리소스 사용을 줄일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산 배정과 관리는 구독 서비스 단위로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프리뷰 버전의 경우 월, 분기, 연간 예산 관리를 지원합니다. 정식 API 발표 때는 디테일이 더 살아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REST API를 통해 윈도우 리소스 매니저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구독 서비스 단위 예산 현황
· 예산 생성 및 업데이트 
· 예산 삭제 

당연한 말이겠지만 예산 API를 통해 관리하려면 예산 집행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애저 예산만 관리 할 수 있고,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한 것은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본 포스팅은 애저 블로그를 참조해 작성한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