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

Azure Database for MariaDB 등장!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 매니지드 서비스 대유행

MariaDB 이제 애저에서도 매니지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Azure Database for MariaDB의 SLA가 99.99%라 하니 믿고 써도 불안하지 않을 듯싶네요.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현재 MariaDB 기반으로 운영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아주 간단히 짚어 올려 옮기듯(lift-and-shift) 방식으로 애저에서 운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거 해봐야 얼마나 쉬운지 알 것 같고요, 매니지드 서비스라 기본적인 운영과 보안에 대해 신경 쓸 일은 확실히 줄어들 것 같습니다. 

요즘 분위기는 클라우드 사업자 간에 우리가 지원하는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가 이렇게 많아요! 이런 식의 신경전을 벌이는 것 같습니다.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는 매니지드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 유행인데요, 사용자 입장에서 나쁠 것 하나 없을 듯합니다. 

MariaDB 등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는 보통 복제 기반의 고가용성 구성을 합니다. 관련해 매니지드 서비스로 골라 쓸 것이 많다면 하이브리드 구성의 유연성을 기업이 갖추는 데 유리해 보이네요. 가령 마스터 인스턴스는 사내에 두는 구성을 하면서 유연하게 클라우드를 쓰는 것이죠. 

그렇다면 Azure Database for MariaDB는 어떤 용도에 어울릴까요? 몇 가지를 예제 시나리오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소개하고 있는데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인텔리전트 앱입니다. 머신 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 첨단 애플리케이션으로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도구까지 긴밀히 통합해 쓰는 시나리오입니다. 대략 다음과 같이 설계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는 소매 및 전자상거래 사이트입니다. 이런 성격의 사이트는 보안성과 확장성이 매우 중요하죠. 특히 블랙프라이데이로 상징되는 연말연시 특수를 맞이할 때는 서비스 지연 없이 폭주하는 주문을 감당해야 합니다.

모바일 앱 운영에도 Azure Database for MariaDB가 잘 어울리는데요, 크로스 플랫폼 지원을 기본으로 모바일 앱 운영을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구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개인화에 따른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조직의 경우 캠페인 랜딩 페이지 제작을 자주 하는데요, 너무 훌륭한 기획이라 사이트 폭주가 예상된다면? 클라우드로 다음과 같이 대비책을 세울 수 있습니다. 

게임을 빼놓으면 섭섭하죠. 게임처럼 역동적으로 운영되는 서비스도 드물 것입니다. 게임 업계에서 Azure Database for MariaDB를 쓸 때 대략 이 정도 구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