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zure에 올린 파일 ~ 이제는 온프레미스 리눅스에 직접 마운팅이 가능!

애저 파일 스토리지에 올린 데이터를 온프레미스 환경에 있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다면? 당연히 가능합니다. 원래 우분투(Ubuntu) 17.04 버전에서만 되던 기능인데, 이제 더 다양한 리눅스에서 애저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나열해 보니, 이 정도면 전산실에서 리눅스 서버를 돌리는 기업 대부분이 클라우드에 파일 올려놓고 편히 쓸 수 있겠습니다. 

▶ 우분투 16.04 이상 
 수세(SUSE) 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12 SP3 이상 
 코어OS(CoreOS Stable)
 데비안9 (Debian 9 - jessie-backports 커널)

뭔가 빠져 보이죠? 네, CentOS 7.5와 레드햇 리눅스 7.4 이후 버전에 대한 지원이 곧 추가된다고 합니다.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등 위치 가리지 않고 
리눅스 VM이 공유 데이터에 접근 가능

애저 파일 접근을 지원하는 리눅스 배포본이 다양해 지면서 이에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등 위치 가리지 않고 리눅스 VM들이 공유 파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눅스 관리자는 애저에 저정된 파일을 SMB/CIFS 프로토콜을 이용해 로컬에 있는 서버에 마운트해 쓰면 됩니다. 애저에 올라온 공유 파일을 윈도우 서버에서 접근하는 것은 당연히 되니까, 이제 애저 파일을 놓고 크로스 플랫폼 공유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파일 공유에 앞서 리눅스 서버 설정을 살펴봐야 하는데, AzFileDiagnostics 스크립트를 다운받아 실행하면 됩니다. 이 스크립트를 돌리면 공유 파일을 마운팅 하기 전에 뭘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초간단 실습 - 우분투에 애저 공유 파일 마운트 하기

간단히 실습을 해보시죠. 우분투 17.04에 애저에 올린 공유 파일을 마운트 하는 예입니다. 딱 세 단계이니, 지금 바로 콘솔 띄워 해보시죠. 

STEP 1: TCP 445 포트를 사용할 수 있는지 방화벽 설정을 확인합니다. 해당 포트를 사용할 수 있다면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nmap <azure storage account>.file.core.windows.net

STEP 2: 애저 포털에서 명령어를 복사해 쓰거나, 다음과 같이 명령을 내려 마운트 하세요. 

sudo mount -t cifs //<storage account name>.file.core.windows.net/<file share name> <mountpoint> -o vers=3.0,username=<storage account name>,password=<storage account key>,dir_mode=0777,file_mode=0777,sec=ntlmssp

STEP 3: 마운트된 것 확인했으면, 뭐 이제 파일 써보는 일만 남았습니다. 

리눅스에서 애저 파일 스토리지 사용법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한글 문서를 참조 바랍니다. 문서 내용만으로 충분하지 않으면 락플레이스의 애저와 오픈 소스 전문가에게 질문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