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네트워크 환경을 위한 종단간(E2E) 모니터링 도구! OMS Network Performance Monitor

클라우드 성능 관리 포인트! 네트워크가 떠오를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고객이 늘 최적의 네트워크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공용 클라우드의 경우 Network Watcher라는 네트워크 성능 모니터링 및 진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환경은 마이크로소프트 OMS(Operations Management Suite)의 기능 중 하나인 NPM(Network Performance Monitor)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진정한 하이브리드용 네트워크 모니터링 도구를 제공하기 위해 2017년 11월 애저 ExpressRoute 환경까지 모니터링 가능한 기능을 프리뷰로 선보였는데요, 최근 정식 기능으로 NPM에 탑재되었습니다. ExpressRoute는 애저 고객을 위해 특별히 제공되는 가상 사설 네트워크인데요, 애저 데이터센터와 기업의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 사이에 네트워크 연결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 빠르고, 안전하고, 전용선 대비 저렴한 하이브리드  전용 네트워크 망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하이브리드 환경을 위한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진단 도구

NPM이 ExpressRoute를 공식 지원하면서 진정한 종단간(End to End) 네트워크 성능 모니터링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네트워크 환경에서 지연(Latency), 패킷 손실(Packet Loss), 지터(Jitter) 현상이 생기면 이를 바로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모니터링 도구로 완성도는 어느 정도일까요? 근 실시간 모니터링을 지원하고, 과거 데이터를 통해 네트워크 성능 추이도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고, 네트워크 스택을 기록해 정밀한 분석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싶네요. 

애저 데이터센터와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 간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가시성 제공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네트워크 환경에서 성능 병목이 발생하면, 그 원인과 위치를 잡아내기 매우 어렵습니다. NPM은 복잡하게 구성된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환경의 모든 요소를 투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다음 그림은 NPM으로 그릴 수 있는 토폴로지의 한 예입니다. 애저에 올린 VM과 온프레미스에 있는 VM 간 네트워크 홉(hop)을 매우 단순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NPM은 위 그림과 같이 중요 홉을 기준으로 토폴로지를 보여주기도 하고, 다음처럼 공용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에 위치한 모든 홉을 촘촘하게 보여주는 그림까지 역동적으로 표현합니다.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하는 이유는 성능 병목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죠. 여기에 한 가지 목적을 더하면 대역폭 최적화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네트워크는 가장 중요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자원입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대역폭 최적화는 비용 절감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NPM을 이용하면 ExpressRoute를 이용한 연결 관련해 대역폭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대역폭을 많이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지? 대역폭 자원을 어떻게 최적으로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NPM이 주는 것이죠. 



NPM은 네트워크 대역폭 자원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추세 분석 정보를 네트워크 지연 추세 분석 정보와 연결해 보여 주기도 합니다. 붙여 보는 이유는 애저에 올린 워크로드로 작업 부하가 몰리면 그 이유가 대역폭 문제 때문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조처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한편 NPM은 네트워크 성능 이슈 알림과 진단 기능도 충실히 제공합니다. 먼저 알림의 경우 ExpressRoute로 구성한 하이브리드 컴퓨팅 네트워크 환경에 병목을 일으키는 징후가 보이면? 바로 관리자에게 알림이 가도록 설정해두면 됩니다. 


ExpressRoute 환경의 연결 문제의 경우 NPM은 진단 기능을 통해 이를 즉시 파악할 수 있게 돕습니다. 가령 ExpressRoute 서킷이 다운되거나, 의도한 경로로 패킷이 전달되지 않는 라우팅 이슈가 있을 때 이를 진단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ExpressRoute 서킷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라우팅 경로나 정책을 조정해 문제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NPM은 화려하고 직관적인 UI로 네트워크 성능 모니터링 로그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관리자에 따라 로그 정보 중 원하는 내용을 쿼리로 뽑아 보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지원합니다. 직접 짠 쿼리로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엑셀이나 파워 BI를 활용해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NPM에 ExpressRoute 모니터링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은 문서 링크를 참조하세요. 


하이브리드 컴퓨팅 환경에서의 성능 병목 관련해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다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