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Dev

젠킨스(Jenkins) 레퍼런스 아키텍처 발표

마이크로소프트 Azure CAT(Customer Advisory Team)에 소속된 P&P 그룹이 애저의 리눅스 VM에 젠킨스 서버를 올려 구성한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발표했습니다. 참고로 이번에 발표한 아키텍처는 애저 기반 우분투 16.04 LTS 환경에서 젠킨스 서버를 구성하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P&P는 'Patterns & Practices'의 약자로 최신 기술과 솔루션을 고객보다 먼저 살펴보고 최적의 아키텍처를 제안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합니다.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주류이던 시절부터 활동하던 조직으로 클라우드 시대가 되면서 클라우드 분야에서도 맹활약(?) 하네요. 


젠킨스는 소스 빌드와 배포를 위한 오픈 소스 솔루션으로 DevOps 시대가 되면서 나날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죠. 이번에 발표된 레퍼런스 아키텍처 가이드라인에 담긴 주요 내용은 플러그인, 확장성, 가용성, 관리성, 보안성 확보에 대한 것입니다. 그림으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 



이 레퍼런스 아키텍처는 애저 마켓플레이스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는 다음과 같은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젠킨스 서버 설치 후 해야 할 구성 작업을 많이 줄여 주는 플러그인들이네요. 

· Azure AD 플러그인: 싱글사인온(SSO) 설정을 지원합니다. 
· Azure VM 에이전트 플러그인: 애저 VM에 젠킨스 에이전트를 설치해 빌드 서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Azure 스토리지 플러그인: DevOps 파이프라인 상에서 빌드 작업 관련 각종 자산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Azure Credentials 플러그인: 빌드 서버 접근 제어 및 사용자 신원 관리를 위해 애저 키 자격 증명 모음(Azure Key Vault) 서비스와 연계를 합니다. 


P&P 그룹은 늘 하던 데로 레퍼런스 아키텍처의 모든 리소스를 GitHub에 올려 두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은 참조 바랍니다. 유용한 리소스가 많은데요, 가령 재해 복구 구성이 필요할 경우 다운로드해 적용할 수 있는 애저 매니지드 디스크 관련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애저 모니터 서비스와 연계해 젠킨스 서버를 모니터링하는 방법도 찾아볼 수 있네요. 필요에 맞는 리소스를 찾기 좋은 듯합니다. 레퍼런스 아키텍처 관련 더 자세한 기술 문의는 락플레이스로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