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Dev

초간편 컨테이너 모니터링 : Azure Monitor for containers 공식 출시

컨테이너 많이 사용하시나요? 무엇이건 많이 쓰면 관리 이슈가 생기게 마련이죠. 관련해 가장 먼저 챙기는 것이 모니터링입니다. 관련해 Azure Monitor for Containers 공식 출시 소식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서비스는 일반적인 모니터링 툴과 같습니다. AKS (Azure Kubernetes Service) 상에서 운영하는 클러스터의 헬스 체크와 성능을 관제하는 용도로 씁니다. 2018년 5월 퍼블릭 프리뷰를 공개했는데, 이후 사전 사용자의 의견들을 모아 기능들을 다듬었다고 합니다. 몇 가지 주요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Multi-cluster view

먼저 소개할 것은 멀티 클러스터 뷰 기능입니다. 만약 여러 개의 AKS 클러스터를 관리할 경우 각각을 따로 살펴야 했는데, 이제는 하나로 묶어서 단일 창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계정을 통한 구독, 서로 다른 리소스 그룹과 워크스페이스 모두를 한 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이 되지 않던 클러스터 탐색도 한 화면에서 할 수 있습니다.


Performance Grid View

다음으로 살펴볼 기능은 성능 관련 뷰입니다. 가령 특정 클러스터에 성능 저하가 보인다면, 관리자는 병목 구간이 어디인지 상세히 파고 들어가 보고 싶겠죠. 성능 관련 모니터링 내용을 상세하게 보려면 노드 뷰 탭을 통해 해당 내용을 보고 성능 저하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ve Debugging

에러나 이슈가 발생하면 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이브 디버깅 기능은 실시간으로 로그를 애저 포탈을 통해 받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 디버깅을 할 수 있는데요, 배포 후나 업데이트 후 정상적으로 잘 되었는지 확인할 때도 좋을 듯싶네요.



Azure Monitor for Containers는 애저 포탈에 추가해 신규 또는 기존 AKS 클러스터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신규 클러스터를 대상으로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az aks create --resource-group myAKSCluster --name myAKSCluster --node-count 1--enable-addons monitoring --generate-ssh-keys 


이미 생성해 사용 중인 클러스터는 다음 명령을 씁니다.


az aks enable-addons -a monitoring -n MyExistingAKSCluster -g MyExistingAKSClusterRG 


참고로 ARM (Azure Resource Manager) 템플릿을 통해서도 컨테이너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관련 문서를 참조 바랍니다. Azure Monitor for Containers에 대한 상세 정보로 관련 문서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