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락플레이스] Azure App Service, 이제 리눅스도 지원한다는 반가운 소식 - 컨테이너 사용에 DevOps까지 이참에 도전해봐?

클라우드로 개발자는 서버 작업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테스트, 배포를 위해 가상 머신 띄워 놓고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등을 쭉 설치하던 것을 당연하게 여겼든 때가 엊그제 같은데 말이죠. 

100만 개가 넘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 운영 중인 Azure App Service

서버를 잊고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해주는 Azure App Service는 인기가 꽤 좋습니다. 현재 100만 개 이상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 Azure App Service 위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기가 좋은 이유는 서버 신경 안 써도 되고, 지속적인 통합과 배포(CI/CD)를 통해 정말 애자일(Agile) 하게 개발, 배포, 수정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I/CD 환경을 꾸미는 것은 웬만한 조직에서는 엄두를 내기 힘듭니다. CI 플랫폼 구축해야죠, 릴리즈 자동화 툴도 써야죠, 할 일 많습니다. 하지만, Azure App Service는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이처럼 개발자에게 매우 큰 편의를 제공하는 Azure App Service가 드.디.어. 리눅스(Linux)를 지원합니다. 그 이름은 바로 'Azure App Service on Linux'입니다. 9월 6일 자 애저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따끈한 소식입니다. 리눅스를 운영체제로 선택할 경우 ASP.NET Core, Node.js, PHP, Ruby 이미지를 불러와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옵션으로 개발자가 만들어 둔 도커(Docker) 이미지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자바, 파이썬, Go 언어를 지원하는 도커 컨테이너 이미지를 써도 됩니다. 이 말은 기존에 구축해두었던 것을 쉽게 옮겨 쓸 수 있는 편의도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코드에만 집중하세요 ~ 인프라는 Azure App Service에 맡기고..

기본으로 내장된 ASP.NET Core, Node.js, PHP, Ruby 이미지를 불러와 쓰면 쉽고, 빠른 개발이 가능합니다. 다음 예제 화면처럼 개발하고자 하는 웹 앱의 스택에 맞춰 이미지를 골라오면 애플리케이션 운영 환경이 바로 갖추어집니다. 이렇게 만든 환경은 SSH을 이용해 원격에서 안전하게 접속해 각종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운영 환경뿐 아니라 CMS 플랫폼도 패키지 형태로 가져와 바로 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줌라(Joomla), 두루팔(Drupal) 등 원하는 것을 애저 마켓플레이스에서 가져와 몇 번의 클릭으로 Azure App Service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Web App for Container ~ 신기한 물건일세! 배포를 알아서 척척

배포도 간편합니다. 운영 환경에 몇 초 만에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다? Azure App Service에 새로 추가도니 Web App for Container 기능을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죠. 개발자는 도커 허브, 애저 컨테이너 레지스트리, 사설 레지스트리 중 원하는 곳에 자산의 컨테이너 이미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해두면 Web App for Container가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 배포에 필요한 인프라를 준비해 배포합니다. 여기에 더해 리눅스 운영체제 패치나 로드밸런싱도 자동으로 한다고 하니 정말 서버 작업을 잊고 살아도 되겠습니다. 

지속적 통합, 지속적 배포(CI/CD)가 기본 기능!

Azure App Service on Linux에는 CI/CD 기능이 기본 제공됩니다. 클릭 몇 번으로 코드와 컨테이너 이미지를 깃허브, 도커 허브, 애저 컨테이너 레지스트리에 통합하고 젠킨스(Jenkins), VSTS, 메이븐(Maven) 등을 활용해 지속적 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타깃 환경으로 배포할 때 Deployment Slots 기능을 이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운영 환경으로 배포하기 전에 코드 품질과 성능 테스트가 알아서 진행되고, 문제가 있으면 이전 버전으로 롤백하는 것도 다운타임 없이 이루어집니다. 

운영 환경에 배포한 후 스케일업을 해야 할 경우 매우 직관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REST API를 호출하고, 자동 확장 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고가용성 보장을 매우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 남은 일은 무료로 직접 평가를 해보는 것입니다! 

https://azure.microsoft.com/en-us/try/app-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