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3

(31)
쿠버네티스(Kubernetes) 사용자를 위한 오픈 소스 툴 선물 보따리 ~ Azure에서 DevOps 한번 해볼까 싶은 이 마음!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는 단순히 오픈 소스를 지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 추진의 무대가 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직접 여러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저의 경우 공용 클라우드 환경에서 각종 오픈 소스 플랫폼과 도구를 더 편히 쓸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툴을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개발해 오픈 소스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것은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의 대명사인 쿠버네티스(Kubernetes)를 위한 유용한 툴 세트입니다. 쿠버네티스 클러스터환경에서 DevOps를 꿈꾼다면! 오늘 소개할 내용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DRAFT -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환경에서 간편하게 앱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돕는 툴드래프트(DRAFT)란 이름 참 잘 지..
Azure Advisor 하나 썼을 뿐인데, 클라우드 비용이 내려간다 ~ 클라우드 같은 서비스는 아는 만큼 알뜰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되겠지 ~ 대충 필요한 만큼 쓰다 보면 어느 순간 세어나가는 비용이 생기죠. 이런 낭비를 막는 것도 사실 일입니다. 다행히 Azure를 쓴다면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애저 어드바이저(Azure Advisor)가 그 방법입니다. 알뜰살뜰 클라우드 활용법애저 어드바이저는 단어 뜻과 같이 '조언'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무엇에 대한 조언이냐 하면 현재 구독 중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상태에 대한 조언을 받습니다. 크게 고가용성, 보안, 성능, 비용 측면에서 조언을 해주는 데요, 조언의 기준은 간단합니다. 해당 구독과 구성을 놓고 어느 부분을 최적화할 것인지를 알려 줍니다. 이를 참조하면 튜닝의 고수가 아니라도 고가용성, 보안, 성능은 높이고 ..
온프레미스와 애저에 올린 리눅스 머신의 해킹 시도를 사전에 탐지하는 똑똑한 서비스 출시 임박 ▶ 누군가 리눅스 머신에 로그인을 무차별 대입을 통해 로그인을 시도한다면? ▶ 관리자 모르게 커널 모듈이 로딩/언로딩 되고 있다면? ▶ 이건 뭐지? 뭔가 의심스러운 프로세스가 돌아가고 있다면? 네, 해킹을 의심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Azure Security Center를 통해 리눅스 머신에 대한 위협을 사전에 탐지하는 서비스에 대한 프리뷰를 시작했습니다. 리눅스 머신이 온프레미스에 있건 애저에 있건 관계없이 애저 시큐리티 센터를 통해 침해 활동을 사전에 탐지할 수 있습니다. 애저 구독 ID를 이메일(ASC_linuxdetections@microsoft.com)로 보내면 프리뷰 신청이 가능하니, 궁금한 분은 일단 경험해 보시죠. 윈도우 서버는 기본 이제는 리눅스 머신까지 애저 시큐리티 센터로 통합..
애저에서 MariaDB 쓰루풋 늘리기! 비트나미에게 감사를 ~ 시스템 관리자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비트나미(Bitnami) 스택은 시간을 많이 절약해 주는 좋은 친구와도 같습니다. 일일이 다 깔아 설정해야 할 것을 하나만 깔면 되도록 해주는 비트나미 이용자가 많은데요, 오늘은 최근 애저 마켓플레이스에 올라온 따끈한 비트나미 신규 서비스인 'MariaDB with Replication'을 소개합니다. 비트나미가 제공하는 마리아DB 스택 ~ 이제 복제까지 지원마리아DB는 따로 설명할 필요 없는 유명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비트나미는 세 가지 설치 패키지를 제공하는데요, 첫 번째는 클라우드이고, 두 번째는 컨테이너 배포, 세 번째는 로컬 설치입니다. 이중 클라우드 설치 관련해 비트나미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AWS, GCP 등 유명 클라우드를 다 지원합니다. ..
클라우드 기술 혁신의 방해꾼 특허 괴물로부터 고객을 지킨다! Azure IP Advantage 오늘 포스팅은 좀 민감한 주제입니다. 특허에 대한 것인데요, 일반 기업보다 클라우드를 비즈니스 터전 삼아 기술 기반 혁신을 하는 스타트업이나 기업이라면 꼭 한번 고민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열심히 만들어 놓은 기술, 서비스, 시스템이 특허 괴물의 사냥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해 마이크로소프트가 발 벗고 나섰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이용 고객이 특허 괴물에게 피해를 보지 않도록 돕는 'Azure IP Advantage'를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관련 특허 소송, 남의 일이 아니다!사내에 직접 인프라를 마련하고 일정 주기로 시스템을 개편할 때와 클라우드에서 유연하고 민첩하게 필요한 것을 구현하는 것의 차이! 사업 측면에서 보면 비즈니스 속도가 빨라집니다. 기술 측면에서 보..
정부, 지자체를 위한 최적의 클라우드의 모범을 제시한다! Azure Government 대한민국은 전자정부 선도국으로 유명했습니다. 지금은 전자정부 패러다임이 좀 바뀌었죠. 오픈 소스 중심의 전략과 함께 클라우드를 통한 대전환(Transformation)이 화두입니다. 이 흐름을 선도해야 전자정부 1등 국가라 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이 모두를 만족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놓았습니다. 바로 '애저 거버먼트(Azure Government)'입니다. 정부 클라우드의 모범 사례 - 보안성, 신뢰성, 안정성, 확장성 뭐 하나 빠지는 것 없어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 정부에 애저 거버먼트를 통해 IaaS와 Paa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애저 거버먼트는 정부 클라우드가 필요로 하는 것을 맞춤형으로 만든 서비스입니다. 최근 한국도 정부 클라우드 관련해 다양한 움직임이 있는데, 크게..
Azure Database for PostgreSQL로 운영체제와 DB 관리 업무에서 해방! 교육 분야 스타트업 Higher Ed Profiles의 클라우드 경험기 오픈 소스 운영체제와 데이터베이스를 위주로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이 많죠. 이들 스타트업은 대부분 사업을 클라우드에서 시작합니다. 유명 클라우드를 경험한 다음 본격적인 성장 전에 가장 잘 맞는 곳에 안착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AWS에서 애저(Azure)로 비즈니스 기반을 옮긴 한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미국 교육 시장에서 웹 리포팅 관련 SaaS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인 Higher Ed Profiles는 본격적인 성장에 앞서 Azure로 사업 기반을 옮겼습니다. 오픈 소스 위주로 SaaS 제공 기반을 만들어 놨기 때문에 어느 사업자의 클라우드를 써도 문제가 없는 이 기업이 애저로 간 이유는 무엇일까요? 힌트는 다른 곳에는 없는 매니지드 서비스입니다. 이 기업은 Azure Datab..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의 제왕 쿠버네티스(Kubernetes)! 이제 Azure의 매니지드 서비스로 간편하게 사용 가능 쿠버네티스도 이제 매니지드 서비스에 맡겨봐?AKS가 드디어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분야의 제왕이라 불리는 쿠버네티스를 지원합니다. 쿠버네티스는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 중 하나일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구글이 첫 삽을 뜨고 이후 레드햇, 코어OS,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 유명 기업이 속속 중요 기여자로 참여하면서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목받는 쿠버네티스를 AKS가 품으면서 애저 이용자들의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로의 전환 방식이 더 풍성해질 전망입니다. 참고로 AKS의 경우 지난 6개월간 서비스 수요가 300% 가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쿠버네티스 지원으로 포팅 걱정 없이 애저 환경에서 컨테이너 환경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 확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