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 운영 팁

VM 비용 80% 낮추기 ~ 어렵지 않아요!

가상 머신(VM) 비용, 클라우드를 좀 크게(?) 쓰면 월 비용이 만만치 않죠. 마른 걸레도 짜서 쓰는 정신으로 VM 비용을 낮추는 요령 하나 공유합니다. 

애저 어드바이저(Azure Advisor)라고 들어 보셨나요? 무료 서비스인데요, 무료라고 무시할 수 없는 막강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서비스 이름에 나와 있듯이 클라우드 쓰는 것과 관련해 이것저것 조언이 필요할 때! 이메일이나 전화 문의하기는 좀 뭐 한 문제를 풀어야 할 때! 부담 없이 쓰기 좋은 도우미 서비스입니다. 

애저 어드바이저는 애저 리소스를 최적화하여 비용을 줄이고, 성능을 높이고, 보안을 강화하고, 안정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조언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주제로 돌아와 VM 비용을 80% 줄이고 싶을 때 애저 어드바이저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고객의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한 VM 상품을 제공합니다. 애저 리저브드 인스턴스(Azure Reserved Instance, 이하 애저 RIs)가 바로 그 서비스인데요, 최대 비용을 80% 줄일 수 있는 절약형 상품입니다. 



이 서비스가 싼 이유는 약정을 걸기 때문입니다. 약정 기간은 1년과 3년입니다. 애저 RIs는 쓰기도 쉽습니다. 리전을 고르고, VM 유형을 선택한 다음, 약정 기간만 정하면 됩니다. 약정이 좋은 줄 알아도 함부로 계약하기 좀 뭐 할 때가 있습니다. 현재 클라우드에서 운영 중인 시스템 중 어떤 것을 약정으로 묶어야 할지 판단하기 어려울 수도 있죠. 

이런 때 애저 어드바이저를 쓰면 좋습니다. 애저 어드바이저는 최근 30일간의 VM 사용 현황을 분석해서, 애저 RIs로 전환하면 좋을 만한 것이 무엇인지 추천합니다. 그냥 단순히 어떤 VM을 RIs로 바꾸면 좋다 식은 단순한 추천이 아닙니다. 리전과 VM 크기를 이렇게 하면 대략 이 정도 비용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식으로 자세히 알려줍니다. 

VM을 많이 쓰고 있다면! 당장 애저 어드바이저에 접속해 '추천' 서비스를 좀 받아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