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Dev

Java 컨테이너를 Azure에 원클릭으로 올리는 법

도커(Docker) 컨테이너 환경에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운영 중인가요? 
그렇다면 이 팁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바 컨테이너를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에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진작 알았더라면 ~ IntelliJ

자바 개발자가 도커 환경에 맞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면? 그다음 할 일은! 테스트한 다음 운영 환경에 올리는 것이죠. 작업한 도커 이미지를 운영 환경을 애저 기반 사설 또는 공용 클라우드에 넣기는 매우 쉽습니다. IntelliJ IDEA를 쓰면 뭐 그냥 마우스 한 번에 끝입니다. IntelliJ IDEA는 자바 개발자를 위한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유료 버전도 있지만, 누구나 맘 편히 쓸 수 있는 커뮤니티 버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 설명도 필요 없습니다. IntelliJ IDEA 커뮤니티 에디션을 띄운 다음 Maven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에 도커 지원 옵션을 이 프로젝트에 추가합니다. 그러면 애저 컨테이너 레지스트리(ACR)와 애저 Web App for Containers 설정 정보가 제공됩니다. 간단히 본 다음 실행(run) 버튼을 누르면 ~ 끝입니다. 다음 화면과 같이 정말 딱 세 단계만 거쳤습니다. 원클릭이라 하지 않았나? 원클릭을 강조한 것은 배포가 한 번에 된다는 것, 즉 실행 버튼만 누르면 된다는 것을 설명하려 한 것입니다. 

이제 다음 화면을 보시죠.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한 다음 설정 변경도 매우 간편합니다. 

길게 설명할 것 뭐 있나 ~ 잠깐 써보면...

관심이 간다면 써보면 되죠. 매우 간단한 내용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친절하게 튜토리얼을 준비했습니다. 그것도 무려 한글 문서입니다. 혹시 이 문서 내용이 부족하다면, 락플레이스의 오픈 소스와 애저 전문가에게 문의 하세요. OSS on Azure 페이스북 게시물에 댓글을 남겨 주시면 답글을 남겨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본 포스팅은 애저 블로그의 내용을 참조한 것입니다. 원문은 다음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