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 운영 팁

업데이트/인벤토리 관리, 변경 추적 등을 척척해내는 자동화 서비스 'Azure Automation' 온 프레미스/클라우드에서 운영하는 리눅스, 윈도우 관리 ~ 애저 포탈로 통일!

클라우드와 온 프레미스에 있는 가상 머신 관련 업데이트 관리, 운영체제 인벤토리 관리, 구성과 설정 변경 추적을 관리 화면 하나에서 다 할 수 있을까? 네,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가 제공하는 애저 오토메이션(Azure Automation)을 이용하면 다 됩니다. 애저 오토메이션은 쉽게 말해 클라우드 기반 관리 자동화 서비스라 보면 됩니다. 주요 기능은 크게 5가지로 프로세스 자동화, 설정 관리, 업데이트 관리, 관리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 클라우드와 온 프레미스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환경 관리입니다. 


기능만 보니 이해가 좀 덜 가죠? 실제 관리 작업을 예로 들어 기능이 역할을 보시죠. 

▶ 공용 클라우드와 온 프레미스 환경에 있는 여러 가상 머신 상에 어떤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지,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운영되고 있는지를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 자원에 대한 인벤토리 관리가 가능한 것이죠. 


▶ 하이브리드 환경 곳곳에 설치된 리눅스와 윈도우 운영체제에 중요 업데이트와 보안 패치를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내에서 패치 관리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클라우드에서는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관리 환경을 이용하는 불편이 없습니다.


▶ 서비스, 데몬, 소프트웨어, 레지스트리, 파일에 대한 변경 관리가 가능합니다. 해킹 등 여러 이유로 추적 대상에 변화가 일어나면 이를 바로 파악할 수 있어 각종 장애나 보안 사고 방지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습니다. 


화면을 직접 보시죠. 관리자는 다음과 같이 애저 포탈에 접속한 다음 VM 블레이드에서 윈도우와 리눅스 시스템에 대한 업데이트, 인벤토리 관리를 할 수 있고, 변경 사항 추적도 가능합니다. 



관리자 눈에 가장 크게 들어오는 것은 아마 업데이트, 패치 관리가 아닐까 싶네요. 한 화면에서 일정을 잡아 온 프레미스와 클라우드 가상 머신에 올려진 리눅스와 윈도우 모두를 대상으로 업데이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 관리도 한 화면에서 하면 여러모로 편하죠. 다음 화면을 보시죠. 


변경 내용 추적은 서비스, 데몬, 소프트웨어, 레지스트리 등을 대상으로 자동으로 수행됩니다. 관리자는 이렇게 수집한 정보를 놓고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는 변경 내용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온 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관리 자동화에 관심 있다면 락플레이스로 문의 바랍니다